이명박

좌파도서관
Karl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5월 18일 (수) 18:0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대한민국의 제17대 대통령
이명박
李明博
쓰레기 조금 묻는 걸 가지고 2만도 안되는 사람이 난리를 쳤다
출생
출생
1941년 12월 19일

일본 오사카부 나카카와치군 가미무라 후쿠이도정3초메 52
(現 일본오사카부 오사카시 히라노구 가미미나미정 3-4-15)
국적
국적
일본 → 미군정 → 대한민국
약력
약력


개요

대한민국의 제 17대 대통령, 사업가, 정치인.

2007년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를 압도적인 표차로 누르고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대통령 재직중 부정부패를 저질러 거액을 손에 넣고 불법적인 정치탄압을 벌였다.

2018년 3월 23일 구속되었다.

생애

유년기

1941년 오사카 일본으로 이주한 조선인 이충우와 채태원 사이에서 5번째 자녀로 태어났다. 둘째형이 이상은, 세째은형이 이상득이다. 당시는 일제치하이기 때문에 일본식 이름을 가졌고 이름은 츠키야마 아키히로 (月山明博: 월산명박). 1945년 광복이 되자 경상북도 영일군에 정착했다.

학창시절

동지상고에 입학했고 고려대학교 상대에 들어갔다. 본인은 집안이 어려웠다고 주장했으나, 형이 학비 무료인 육군사관학교를 중퇴하고 학비가 있는 서울대학교에 입학한 것, 그리고 본인이 등록금 비싼 사립학교인 고려대학교에 입학한 것을 보면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1964년 고려대학교 재학 시절 굴욕적인 한일수교를 반대하는 6.4항쟁에 참여했다가 감옥에 가게 된다. 집행유예로 풀려나왔고, 호흡기 질환 때문에(?) 군대면제 판정을 받았다. 그런데 이 6.4운동도 프락치로서 참가했다는 설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실형을 받지 않고 풀려났고, 풀려난 이후 현대그룹에 입사했다.

현대그룹 재직 시절

현대그룹에 입사하여 빠른 승진을 하게 된다. 하지만 걸프전쟁 당시 제때 철수를 하지 않아 이라크에서 큰 손실을 보았고, 이런 손실은 현대건설이 IMF당시 부도를 내는 원인이 된다.

정계입문

1991년 현대그룹의 총수였던 정주영이 통일국민당을 세워 정계에 입문하자, 결별했고, 당시 3당합당으로 형성된 민주자유당에서 국회의원을 지내던 친형 이상득을 따라 민주자유당에 입당했다.

17대 대통령

온갖 음해에 시달렸습니다.(중략)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여러분! 언제부터 한 방에 간다 한 방에 간다 그러더니 그 한 방이 어디 갔습니까? 허풍입니다, 허풍!
2007년 한나라당 경선에서의 발언

뇌물

20억원에 국회의원이나 금융사 회장 자리를 팔아넘기고, 소송비 59억원을 대기업에 떠넘기는 등 대통령 자리를 이권에 이용했다.

같이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