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장

좌파도서관

서문

로자 룩셈부르크 갤러리의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을 비롯한 이용자 일동은 일찍이 좌파 이론 학습의 어려움과 보다 효과적인 활동을 벌여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던바, 2020년 10월 초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좌파 교과서 집필 사업"을 위키위키의 형식을 빌려 완수하기로 하였다. 이 결정에 기초한 좌파도서관의 임시 관리위원회는 2021년 1월 ○일을 기해 관리진 일동 및 이용자 전원의 총의를 모아 이 방침을 선포한다.

전문

오늘날 좌파 이론을 접하고 배우는 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존재한다. 배우고자 하는 열정은 존재하나 본격적인 배움을 꺼리는 이들이나, 단지 비판만을 위해 좌파 이론을 알아보려는 자도 결국 반동적 관점에 의해 왜곡된 정보로 먼저 접하고 시작한다는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며, 부정확한 내용들을 스스로 논파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으려는 이들 또한 그 방대함과 난해함에 압도되어 열의를 잃어가고, 시간적·금전적 여유의 부족으로 인해 결국에는 포기하고야 마는 상황은 지금까지 계속되어왔다. 부르주아지들의 교묘한 꾀임으로 유지되는 이 체제와 문화에 조금이나마 의구심을 가진 이들마저 잡지 못한다면, 인간 해방과 사회 변화라는 모든 좌파의 공통적인 목표는커녕 그 말을 들어줄 이 하나 찾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우선 어떤 이유에서건 좌파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려는 이들에게 가능한 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람직한 시작을 돕는 것이다. 좌파들이, 좌파의 시각에서 작성한 양질의 좌파 이론 정보를 제공하여 마침내 결실을 맺도록 하는 일, 누구든지 작금의 체제에 의문을 가졌던 것을 자유롭게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그 방법이다.

야만스러운 세상을 이대로 유지하는 것이 당신의 목표가 아닌 이상, 당신도 좌파이다. 이 세상의 온갖 부조리와 불의에 저항하라. 우리는 당신의 투쟁을 보다 확실하고 확고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당신과 함께 서 있겠다.

조문

제1장 통칙

제1조(정의)

좌파도서관은 좌파가 좌파의 관점으로 작성하는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제2조(목적)

좌파도서관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운영되며, 운영될 것이다.

  1. 좌파 이론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편리하게 제공한다.
  2. 의도적으로 조장된 갈등과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좌파의 시각에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3. 과도하게 어렵거나 모호한 개념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거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제3조(인간 존중)

  1. 좌파도서관은 인권, 생존권을 비롯한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가치를 어떠한 경우에서도 경시하지 아니한다.
  2. 좌파도서관에서의 모든 활동은 동료 사용자들을 비롯한 모든 인간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제4조(운영 방식)

  1. 좌파도서관의 운영 방식은 운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한다.
  2. 세부적인 운영 방식과 관련 절차는 별도의 규정에서 정한다.

제5조(규정 외 사안)

  1. 이 방침을 포함해 모든 규칙에 언급되어있지 않은 사안의 경우 관리자의 재량으로 처리한다.
  2. 관리자의 재량으로 처리한 사안은 조속히 규칙으로 반영되어야 하며, 그전까지는 그 사례가 규칙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다.

제2장 회원

제6조(사용자의 정의와 권리)

  1. 계정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좌파도서관을 이용하는 이를 '이용자' 또는 '독자'라고 한다.
  2. 모든 이용자는 자신의 활동에 모든 책임을 지며, 좌파도서관이 자신의 활동을 보장하지 않음을 이해하였다.
  3. 좌파도서관에 회원가입 과정을 거쳐 계정을 생성한 이용자를 '사용자'라고 한다.
  4. 사용자는 '편집자'에 지원할 권리가 있다.

제7조(편집자의 정의)

  1. '편집자'는 좌파도서관에 가입하여 검증 과정을 통해 편집 권한을 받은 사용자이다.
  2. '편집자'의 자격은 '좌파 정당 및 단체의 회원 또는 그 밖에 좌파임이 검증된 사람'으로 한다.
  3. 좌파 정당 및 단체의 인정 여부는 사용자들의 공통적인 의견에 반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관리자의 재량으로 정한다.

제8조(편집자의 권리와 의무)

  1. 편집자는 문서를 편집할 권리가 있다.
  2. 편집자는 관리자에 지원하거나 관련 내용을 건의할 권리가 있다.

제9조(관리자의 정의)

  1. '관리자'는 좌파도서관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은 사용자이다.
  2. '관리자'는 좌파도서관의 운영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적 권한을 가진다.

제10조(관리자의 권한과 의무)

  1. 관리자는 문서를 편집하거나 보호, 조정, 이동 및 삭제할 권한이 있다.
  2. 관리자는 토론을 비롯한 일련의 논의를 중재하거나 결론을 도출할 권한이 있다.
  3. 관리자는 편집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을 검증하고 임명할 권리, 편집자를 징계하거나 제명할 권한을 비롯한 기타 규정이 정하는 권한을 가진다.
  4. 관리자는 이용자들의 사전 동의와 합의에 기초한 좌파도서관의 규정과 목적을 숙지하고 이에 따라 활동 전반을 수호할 의무를 진다.
  5. 관리자는 좌파도서관을 방치하지 않으며,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꿔나가야만 한다.

제3장 규정

제11조(규정의 위계)

  1. 좌파도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기본방침과 편집지침의 하위 규정을 둘 수 있다.
  2. 규정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번호 순서대로 우선한다.
    1. 방침
    2. 정책 및 지침
    3. 훈령

제12조(방침)

  1. 방침은 모든 규정의 근거가 되며, 좌파도서관의 운영 목적을 정한 것이다.
  2. 기본방침은 좌파도서관의 관리를 위한 기준이자 공식적인 입장이다.
  3. 기본방침은 다른 모든 규정보다 우선한다.

제13조(정책)

  1. 정책은 방침을 보완하는 규정으로, 일반적으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의미한다.
  2. 정책은 원칙적으로 지침에 우선하며, 지침을 제작할 경우 관련된 정책에 부합해야만 한다.

제14조(지침)

  1. 여타 규정의 근거가 되진 않으나, 그 중요성이 인정될 경우 지침을 제작할 수 있다.
  2. 지침은 하위 규정을 둘 수 없으며, 분량이 과도하게 길어질 경우 상위 규정으로 승격한다.
  3. 지침은 적용될 분야가 확실하게 명시되어있을 경우, 정책보다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제15조(훈령)

  1. 필수적인 사안이 아니나, 확인이 필요하거나 세부적인 절차 등을 규정할 필요가 있을 경우 훈령을 작성할 수 있다.
  2. 훈령은 상위 규정의 일부로 보나, 상위 규정과 부합하지 않을 경우 효력을 상실한다.
  3. 훈령은 토론 또는 관리진의 합의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

제16조(IAR)

  1. 규정 숙지는 모든 이용자의 의무가 아니다. 규정 미숙지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은 관리자만이 진다.
  2. 모든 정책 및 지침은 좌파도서관의 설립 취지와 발전에 방해가 될 경우 무시할 수 있다.
  3. 단, 총의를 모아 제정된 규칙을 거부할만한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만 한다.

제17조(활동 보장)

  1. 모든 문서의 기록은 보존되므로, 편집 권한이 있는 자는 과감하게 문서를 가꿔나갈 수 있다.
  2. 흔히 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해, 관리자는 관용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

제18조(규정의 활용)

  1. 관리자는 규정 위반에 대해 관련 규정이 정하는 대로 제재할 수 있다.
  2. 좌파도서관의 설립 취지에 반하는 행동이 아닌 이상, 징벌적인 제재는 할 수 없다.

제19조(규정의 적용 범위)

  1. 좌파도서관의 모든 규정은 좌파도서관 내부의 사안에만 효력을 가진다.
  2. 단, 편집자의 자격 검증과 같이 외부 행적이 필요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제20조(규정의 수정 절차)

  1. 모든 규정은 전체 사용자의 합의로만 개정할 수 있다.
  2. 단,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반대 의견이 없을 경우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3. 개정 합의를 비롯한 절차와 기준은 별도 규정으로 정하나, 기본적인 참여를 보장하여야 한다.

부칙

제1조(시행)

  1. 이 지침은 지침이 완성된 것으로 인정되는 시점부터 효력을 가진다.
  2. 인정 여부 및 시행에 관한 사항은 추후 별도로 명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