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노동자정당 건설 공동실천위원회

좌파도서관
Karl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2월 14일 (수) 05:19 판
현장파 계열 노동단체
전 신
사회주의노동자당건설준비모임
사회주의노동자연합(개별합류)
노동자투쟁연대
국제볼셰비키그룹
사회주의노동자정당 건설 공동실천위원회 후 신
변혁적 현장실천과 노동자계급정당
건설을 위한 추진모임

사노위 정치적 해산 선언자 모임
볼셰비키그룹


사회주의노동자정당 건설 공동실천위원회
社會主義勞動者政黨 建設 共同實踐委員會
창립일
창립일
2010년 5월 9일
해산일
해산일
2014년 1월 18일
기관지
기관지
정치신문 사노위
역사
역사


개요

역사

2009년 <사회주의혁명정당 건설 노동자공동정치투쟁단>, 1년간의 ‘사회주의당 건설 전면화를 위한 전국토론회'를 걸쳐 출범했다.

사회주의노동자정당 건설 공동실천위원회(사노위)의 창립총회와 출범식이 2010년 5월 9일 4시, 향린교회에서 열렸다. 사회주의노동자정당준비모임, 노동자투쟁연대, 사노위 건설을 향한 전원회의 등이 지난 1년 여간 전국공동토론회와 현장토론회를 거쳐, 사회주의노동자정당 건설 운동을 본격화하기 위한 정치조직으로서 출범했다.

사노위 건설과정에서 논란이 되었던 ‘분회’구성과 관련해서는 현장분회를 건설하는 데 역량을 최대한 집중, 선진노동자들 사이에서 실천적 권위 확보, 모든 회원은 분회에 속해 활동 20명 이상의 경우 시구 지구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정리했다.

사노위를 이끌 집행부로 공동대표으로 이경수, 양효식이, 중앙집행위원으로 박성인, 박준선, 정명진, 고민택이, 강령기초위원으로 오세철, 양효식, 장혜경, 남구현이, 선출직 중앙위원으로는 오세철, 양규현, 정윤광, 이종회, 조돈희를 각각 선출했다.

사노위 출범식에서는 백기완, 이수갑의 축사와 송경동 시인의 축시낭독, 성원정치연설 등과 축하 공연, 그리고 출범 선언문, 결의문 낭독으로 이어졌다.[1]


역대 지도부

인물

둘러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