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론: 두 판 사이의 차이

좌파도서관
30번째 줄: 30번째 줄:


== 참고 문헌 ==
== 참고 문헌 ==
* 소비에트과학아카데미 철학연구소, 이을호 편역 (1988), ≪세계철학사≫, 제1건, 중원문화.
* 한국 철학사상연구회 편 (1989), ≪철학대사전≫, 동녘.
* 한국 철학사상연구회 편 (1989), ≪철학대사전≫, 동녘.



2022년 4월 25일 (월) 05:16 판

유물론(한자: 唯物論, 영어: Materialism)은 만물의 근원을 물질로 보는 세계관을 말한다.

개요

유물론에서 세계의 근원은 물질이며, 정신은 물질의 작용, 그 산물이라고 간주한다.

철학의 근본문제에서 제(諸) 존재자에 선차하는 것을 물질로 보느냐, 의식으로 보느냐에 따라 근원적인 세계관이 나누어진다. 모든 유물론적 세계관은 관념론적 세계관의 근본 경향이다.[1]

일반적으로 유물론은 어떠한 한 사회적 토대의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 진보와 과학적 진보의 담당자 역할을 하는 사회 계급 및 계층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론적 내용의 측면에서 보자면, 유물론은 당대의 모든 개별 과학의 수준을 반영한다. 유물론은 항상 세계 즉 자연, 사회, 인간을 초자연적(비물질적) 존재나 원인의 도움을 빌지 않고 설명하려고 시도하며, 따라서 뚜렷하게 반(反)사변적이고 무신론적이다.[2]

역사적으로 유물론적 사고는 철학 일반과 함께 등장하였다. 즉, 유물론적 사고는 모든 존재자를 초자연적인 원인으로부터 환상적으로 도출해 내는 신학적, 종교적 세계 해명에 반대하여, 세계를 그 자체로부터 파악하고 세계를 그의 고유한 근본적 요소(Urelemente)로부터 이끌어 내려는 시도로서 등장하였던 것이다. 유물론적 세계관은 고대 인도, 중국, 소아시아, 이집트 등 다양한 지역에서 나름대로의 철학적 기반을 갖추고 생겨났으며, 대개 상승하는 계급의 이해를 대변하는 사상의 세계관으로 되었다.

18세기 중엽 물리학과 생물학의 전면적인 발달에 의해 유물론적 세계관은 크게 발전하였다. K. 마르크스와 F. 엥겔스는 기존 유물론의 기계론적 한계를 변증법적으로 극복하여 유물 변증법을 창안하였다. 유물 변증법은 오늘날까지 전 세계 진보적인 계급·계층의 철학적 입장으로 되고 있다.

대립되는 세계관

유물론적 세계관에 대립되는 세계관은 관념론적 세계관이다.

간혹, 유물론은 유심론(唯心論)과 대립되는 사조로 여겨진다. 유심론의 어원인 ‘mental’은 세계 전체를 아우르는 관념 또는 섭리로서의 정신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 작용을 의미한다. 즉, 유물론이 유심론과 대립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은 인간 행동의 규범 및 자연·사회·인간 전반에 대한 견해의 통일적 체계로서 세계관이 아니라, 인식 이론 영역 체계에서만 합당한 것이다.[3]

종류

유물론은 논리적인 개념인 동시에 역사적인 개념으로, 사회 진보에 상응하여 발전해 온 세계관이다. 따라서 각 시대에서 등장한 유물론 사상은 그 내용이 서로에 대해 상이하며, 그 전체적 내용에서 현대의 과학 수준에 조응하지 못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오늘날의 유물 변증법은 근대에 들어 형성된 것이다.

자연발생적 유물론

고대 시기 유물론은 자연발생적이었으며, 당시의 생산력과 과학 발전 수준에 조응하여 탄생하였기에 오늘날의 과학적 성과와 일치하지 않는 수많은 견해가 포함되어 있다. 자연발생적 유물론은 어떠한 경향은 변증법적이었으며, 어떠한 경향은 형이상학적이었다. 서구 철학에서 일반적으로 처음 언급되는 밀레토스의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 헤라클레이토스 등은 모두 자연발생적 유물론자였다.

최초의 자연발생적 유물론은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지역에서 형성되었다. 역사가이자 사상사가인 플루타르코스가 언급한 것처럼, 유명한 그리스 철학자 탈레스가 주장한 "만물의 근원은 물(水)이다"라는 사상은 이집트에서 등장한 것이다.[4]

형이상학적 유물론

형이상학적 유물론은 물질을 모순적 대립항 사이의 무한한 운동으로 간주하지 않는 모든 유물론 경향을 일컫는다.

기계적 유물론

변증법적 유물론

📃 이 문단의 본문은 변증법적 유물론입니다.

참고 문헌

  • 소비에트과학아카데미 철학연구소, 이을호 편역 (1988), ≪세계철학사≫, 제1건, 중원문화.
  • 한국 철학사상연구회 편 (1989), ≪철학대사전≫, 동녘.

각주

  1. 《철학대사전》, p. 961.
  2. 《철학대사전》, p. 962.
  3. 유심론은 관념론과 친화성을 갖고 있지만, 인식 이론 영역에서 유물론과 유심론 등이 혼재된 견해를 갖춘 관념론 철학자(G. 비코, G. W. F. 헤겔, F. W. J. 셸링, F. H. 브래들리, T. 그린 등)는 적지 않다.
  4. 《세계철학사》, 제1권, p.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