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로나 선언

좌파도서관
제목: 베로나 선언
부제: Manifesto di Verona
Repubblica Sociale Italiana
1943
저자: 파시스트 대표자 회의
주제: 파시즘, 이탈리아 공화 파시스트당
발표시기: 1943년 11월 14일
출처: 원문 링크 번역본 링크


베로나 선언
Manifesto di Verona
Repubblica Sociale Italiana
1943

저자: 파시스트 대표자 회의


편집자의 주
43년 2월 12일 무솔리니의 산업 사회화에 대한 법령이 통과되고 1943년 이탈리아 공화 파시스트당의

43년 11월 14일 베로나 회의에서 파시스트 대표자 회의에서 총제적으로 베로나 선언문을 발표 및 승인시키나

무솔리니는 이 법령을 실현시키지 않으며 연기만을 시켰고 이에 보다못한 '파시스트 노동자'들이

44년 3월 1일 총파업을 일으켜 북부 이탈리아 산업을 마비시키자 무솔리니가 이들을 강제적으로 진압하여 주동자를 독일로 넘겨버리는 일이 일어났다. 노동자들은 부패한 기존 파시스트 정권이 전쟁으로 무너지고 새로운 이탈리아 파시즘의 부흥을 꿈꿨으나 이러한 꿈이 철저히 무너젔으며 이탈리아 사회 공화국이 무너질 때까지 이 베로나 헌장은 실현되지 못한 채 이탈리아 사회 공화국이 멸망하게 되었다.

초기 파시즘의 회귀를 바라던 이들의 종말이자 후기 파시즘의 추악함을 보여주며 파시즘의 역사는 끝이 났다.

이 계획을 발표하며 이탈리아 국가 파시스트당이 새로운 기회를 얻고 이탈리아의 에너지를 단결시키고 조국을 구할 수 있다고 믿으며 우린 이를 실행시켜줄 두체를 환영한다.

그대의 해방으로부터 우리는 이탈리아 해방의 대한 희망을 보았다, 우리는 당신의 생각으로부터, 이탈리아와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20년의 세월로부터 우리는 이탈리아 국민의 사회적 부상의 대한 확실하고 진보적인 영감을 발견하였다, 이제 반동과의 타협을 끝낼 차례다.

우리는 당신의 지도하에 희생과 전쟁을 통해서 내일의 이탈리아를 더욱 명예롭게, 더욱 자유롭게, 더욱 영광스럽게 되돌리려한다.

공화 파시스트당의 현 상태를 나열하자면 현재 전쟁에서의 전선, 도시와 마을에서의 상황, 이스트리아와 달마티아에서의 우리 공화 파시스트당의 몰락등으로 파시즘의 대한 암담한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이에 우리는 혁명의 순교자들, 이탈리아를 위해 죽은 모든 팔랑크스들에게 독일과 일본의 같은 편으로서 최종 승리와 두체의 용감한 병사로서 함께 작전할 군대의 새로운 재구성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이는 매우 시급하며 다른 문제보다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 당원들은 모범적인 정의에 대해서 그 어떠한 불의와도 타협하지 않는 열망을 지닌 특별 법원을 설립하라는 법령에 주목하고 있다, 그리고 무솔리니의 말과 업적에서 영감을 받아 우린 당의 행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강령을 발표하는 바다.

베로나 헌법

1장 '정치'

1. 대중에게 바탕을 두고 대중이 주인인 제헌 의회를 소집하여 군주제의 몰락을 선포하고 우리를 배신하고 도피한 왕을 엄숙히 정죄하고 사회 공화국을 선포하여 대중이 수장을 임명하게 한다.

2. 제헌의회는 난민과 실향민을 포함하여 대중의 대표단을 토대로 모든 노동조합과 모든 행정구역의 대표로 구성된다.

이는 또한 소수자를 위해서 소수자 비례제와 전쟁포로 및 전투원의 대표 또한 포함하며 해외 이탈리아 대표들, 치안판사와 대학, 그리고 의회를 만드는데 기여한 모든 기관의 대표들 또한 포함한다.

3. 공화 파시스트의 헌법은 민중, 군인, 노동자 및 납세자에 대한 통제권과 행정의 대한 책임있는 비판을 보장해야한다.

5년마다 민중들은 공화국의 지도자 임명에 대한 선언을 해야하며 긴급체포되거나 혹은 예방조치를 통해 검거된 시민들은 사법 당국의 명령없이 7일 이상 구금할 수 없으며 신고자를 제외하고서 가택수색에 있어 사법 당국의 명령 없이는 진행할 수 없으며 이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사법부는 완전히 독립되어 독립성을 가지고 활동해야한다.

4. 우리 이탈리아가 만든 부정선거 경험과 너무나 엄격한 위계적 질서는 좋지 못하며 우린 권위와 대중 사이에서 대중의 비판을 들으며 조정할 것이다, 예컨데 Camera dei fasci e delle corporazioni은 대중선거로 뽑히게하지만 공화국의 정부 수반은 지도자가 임명하게 하여 혼합적인 정부를 이루게해야한다, 그리고 '두체 선거', 두체의 의견에 의거한 국가 주요 정부 수반 임명등이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5. 정치 문제에 대하여 교육을 담당하는 이들은 매우 독특한 이들이다. 1922년 10월 28일로부터 시작된 혁명 사상의 수호자들은 정치적 순결의 유기체인 병사들과 연대하여 당에서도 혁명 사상을 실현해야할 것이다. 혁명 사상의 수호자가 될 이들은 본연의 임무에 충성하며 고용등의 문제에선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6. 공화국의 국교는 로마 가톨릭이다. 하지만 법에 접촉되지 않는 모든 종교와 종교적 행위는 존중되어 자유를 보장받는다.

7. 유대인은 '이방인'이다. '전쟁 동안'에는 이들은 적군이다.

2장 '외교'

8. 공화국의 외교 정책의 본질적인 목표는 자연의 대한 사랑, 피와 희생의 역사가 특징인 조국영토의 통일, 독립, 영토의 보전, 침공과 위협에서의 안전이여야한다. 또 다른 필수적 조건은 4천 500만의 인구에게 없어서는 안될 생활 공간의 필요성과 그들을 먹여살릴 식량의 필요성이다, 우리는 이를 위해 다음의 원칙을 수용하는 이들과 함께 '유럽 공동체'를 설립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ㄱ)우리 대륙에서 수백년 넘게 지속된 영국의 위협을 제거
ㄴ)내부 자본주의 체제의 종결과 세계 금권의 대한 투쟁
ㄷ)유럽인과 아프리타 토착민의 이익을 위해 아프리카 천연자원을 개발하고 특히 이집트와 마찬가지로 이미 시민적이고 조직화된 이슬람 교도를 절대적으로 존중해줄 것.

3장 '사회'

9. 사회공화국에서 말하는 노동이란 육체, 지적, 기술적, 예술적 노동등을 말하며 사회공화국은 이를 근본으로 한다.

10. 노동과 개인저축의 결실인 사유재산, 개인 인격의 자유는 국가에서 보장한다. 그러나 노동 착취를 통하여 다른 이들의 신체적, 도덕적 인격을 붕괴시키는 자가 되어서는 안되며 이를 엄히 벌해야할 것이다.

11. 국가 경제에서 지형이나 능력에 따라 개인의 이익을 떠나서 공공의 이익으로 들어가는 것은 모두 국가의 고유한 영역이다, 공공 서비스와 국방산업은 국가가 준정부 조직을 통하여 관리해야한다.

12. 모든 회사(산업, 민간, 준주, 주 전부다)에서 기술자와 노동자와 자본가 대표는 공정한 임금과 공정한 분배를 위하여 긴밀하게(현장 관리직의 직접적인 지식하에) 협력해야한다. 예비기금과 공유 자본의 결과에 있어 노동자 자신이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산업에 참여해야한다. 일부 회사에서는 현재 공장 위원회의 특권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 다른 곳에서는 행정 위원회를 기술자와 노동자로 구성되는 경영 위원회로 대체하고 그 외의 곳에서는 협동조합 형태로 대체한다.

13. 농업에서 소유자의 개인 주도권은 개인의 한계 말고도 여러 요인으로서 실패하고 한계를 맞을 수 있다, 경작되지 않거나 관리되지 않는 토지는 파시스트 협동조합이 몰수하여 노동자가 세분화하여 경작하거나 자유 농민들의 공유지로 대체되거나 해당 분야에서 당과 노동조합이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해줄 수도 있다.

14. 자유 농민, 장인, 전문가, 예술가는 법률에 의해 정해진 제품의 수량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제어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15. 주택은 재산권뿐만 아니라 생존권 그 자체다. 당은 당의 강령에서 인민주택을 위하여 전국주택의 창설을 명시하며, 이 기구는 기존의 주택관련 연구소와 통합하여 활동을 최대한 넒힘으로서 모든 범주의 노동자에게 주택 소유권을 직접적으로 제공해야한다, 새로운 주택의 건설 또는 기존 주택의 상환등과 관련하여 일단 적절한 금액으로 지불된 자본이 상환되면 임대료가 구매 소유권을 구성한다는 기본원칙을 확립해야하며 일단 첫번째 과제로서 우리는 사용하지 않는 건물의 징발 및 분배 작업과 전쟁으로 파괴된 주택을 대신하여 임시 주택을 설립하여 전쟁의 폐해를 복구해야한다.

16. 노동자가 필요한 경우 다른 노조로 이동하는 것을 막지 않으며 전적으로 모든 노동자는 가장 최우선적으로

단일 노조로 강제적으로 가입되며 단일 노동조합이 노동조합의 기초가 될 것이다.

노동조합은 관리자나 기술자가 아닌 소유자를 제외한 노동자와 엔지니어, 전문가를 포함하는 단일 노동조합으로 성립되며 Confederazione Generale del Lavoro, della Tecnica e delle Arti이라 이를 칭한다. 국영 산업 기업 및 공공 서비스의 직원은 다른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그들만의 노동조합을 구성하며 20년 동안 파시스트 정권이 만들었던 인상깊은 사회적 혜택을 모두 똑같이, 그대로 적용한다.

노동 헌장은 그 정신이 앞으로의 여정을 위한 출발점인 것 처럼 이 내용은 그들에게 봉헌하는 내용이 될 것이다.

17. 지금 현 문제에 대하여 당은 국가적 최저임금 합의와 즉각적인 지방개혁을 통해 지금까지 연기됐던 노동자의 급여 조정을 이뤄내야한다, 더이상 연기할 수 없을 것이다. 국가와 민간을 막론하고 중소기업 노동자들의 급여 조정은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추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치가 비효율적이고 궁극적으로 모든 이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는 협동조합, 회사 노동조합, 연금기관의 업무 확장, 산재나 착취등으로 위반 판결을 받은 회사의 징발등의 필요가 필요하다. 이 것이 물가와 통화의 안정과 시장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될 것이며 암시장에서의 투기꾼들은 패배자, 반역자로서 특별법원의 관리하에 있어야하며 사형에 처해질 수 있어야한다.

18. 이 제헌의회 전문을 통해 우리 공화 파시스트당은 대중을 지도하는 영도자의 입장에 있는 것이 아닌 대중과 함께하는 동지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이탈리아 국민들은 그들이 어제, 오늘, 내일의 정복을 방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즉, 수천 가지의 정확한 징조로 이탈리아인들의 삶을 더욱 좁고 비참하게 만들고 싶어하는 영미 재벌의 노예 침공을 거부하는 것이다.

모든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싸우고, 일하며, 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