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윤리학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적 기준이나 규범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철학의 분과중 하나이다.
역사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
분류
규범 윤리학
윤리학의 목적을 도덕적 원리·원칙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문제의 해결 및 실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 정의하는 부류이다.
이론 윤리학
규범 윤리학 중 이론적 근거에 더욱 관심이 있는 것을 말하며, 윤리적 행위가 성립될 수 있게 하는 도덕 원리를 탐구한다. 의무론, 공리주의, 덕 윤리가 여기 포함된다.
실천 윤리학
규범 윤리학 중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주된 관심을 두는 것을 말한다. 도덕 원리를 현대 사회의 여러 윤리적 문제에 적용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현실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학문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학제적 접근'을 중시하며, 이론 윤리학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실천 윤리학은 이론 윤리학과 유기적 관계에 있으며, 생명, 정보, 환경 문제에도 적극적이다.
분석 윤리학
메타 윤리학이라고도 하며, 윤리학 자체가 존립 가능한지에 대해 묻는다. 도덕적 판단과 추론,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고, 정당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한다.
기타
사회 현상이나 풍습 등을 객관적으로 조사하여 인과 관계를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술(記述) 윤리학, 자연과학적 접근을 통한 신경 윤리학 등이 있다.
이론
도덕적 진리
객관주의
도덕적 진리는 명확히 존재하며 절대불변하며 가능성이 존재할수 없고 모두에게 동일히 적용되며 예외는 있을 수 없다.
보편적 상대주의
도덕적 진리는 뒤바뀌고 상대적이나, 다수가 보편적으로 따르는 도덕적 진리가 타당하다.
절대적 상대주의
다수가 보편적으로 따르던 안 따르던 그건 상관 없으며, 도덕적 진리는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회의주의
애초에 도덕적 진리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