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관한 결정안 16개조

좌파도서관
제목: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관한 결정안 16개조
부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대한 결의
주제: 중국 현대사, 마오쩌둥주의
발표시기: 1966년 8월 8일
출처: 중국학 위키백과, 문혁 16조 문서, 维基文库 中国共产党中央委员会关于无产阶级文化大革命的决定
개요: 문화대혁명의 지침이 된 중요한 글이다. 단순히 당내에서 공포되는 형태가 아닌 라디오로 생중계 되는 등, 대중노선을 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관한 결정안 16개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 대한 결의




1조: 사회주의혁명의 새로운 단계 社会主义革命的新阶段

현재 전개되고 있는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은 인민의 영혼을 울리는 혁명이자 중국 사회주의 혁명 발전의 심화이자 새로운 단계이다. 마오쩌둥 동지는 중국 공산당 8차 10중전회에서 말하였다 : "무릇 한 정권을 무너뜨린다는 것은 여론의 형성과 이데올로기 공작이 선행된다. 혁명적인 계급이나 반혁명적인 계급이나 마찬가지이다." 마오쩌둥 동지의 말이 옳다는 것은 우리의 실천이 증명한다.

자산계급은 이미 타도되었지만 그들은 계급을 착취하는 오래된 구사상, 구문화, 구풍습, 구습관을 이용하여 대중들을 잠식하고 인민듸 마음에 침투하여 다시 복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무산계급은 정확히 그 반대로 자산계급의 이데올로기 영역에서의 일체의 도전을 정면으로 공격해야 하며 무산계급 스스로의 새로운 신사상, 신문화, 신풍습, 신습관을 이용하여 사회의 정신상태를 바꿔야 한다. 현재, 우리의 목표는 자본주의의 길을 걷고있는 신궐파들을 타도하고 자산계급의 반동 학술 권위를 비판하며, 자산계급과 일체 계급착취를 하는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을 개혁하고, 문화예술을 개혁하며 사회주의 경제 기초 상층 건설에 합당치 않는 모든 것을 개혁하여 사회주의 제도가 공고해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조: 주요 흐름와 곡절 主流和曲折

광대한 공농병들과 혁명지식인들, 그리고 혁명간부들은 이번 문화대혁명의 주력군이다. 또한 이름이 나지 않은 혁명적인 청소년들은 용감한 개척자가 되었다. 그들은 패기있고 지혜롭다. 그들은 대자보와 대변론大辩论들의 형식을 이용하여 이미 밝혀져 있거나 숨겨진 자산계급의 대표인물들에게 기탄없이 자신들의 견해를 밝히고大鸣大放 모든 것을 폭로하며 비판을 행하여 공격을 거행한다. 이렇게 거대한 혁명운동을 행하는데 있어서 그들에게 이런저런 부족한 점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그들이 행하는 혁명의 거대한 방향만큼은 시종 정확하다. 이것이 바로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의 주요 흐름이다.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은 현재 이 방향을 따라 계속해서 전진해야 한다.

문화대혁명이 혁명인 이상, 여러 장애물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장애물들은 당내로 흘러들어온,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실권파들과 오래된 사회의 구습세력으로부터 온다. 이 장애물들을 상당히 거대하며 강고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은 훨씬 더 거대한 흐름이기에 가로 막을 수 없다. 수많은 사실들을 말하며 대중들이 충분히 움직인다면 장애물들은 신속하게 타파될 것이다.

장애물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투쟁은 수 차례 반복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반복의 과정은 해롭지 않다. 투쟁은 프롤레타이라와 다른 노동대중, 특히 청년 세대들을 단련시키고 경험과 교훈을 얻게하며 혁명노선이 얼마나 곡절이 많고 평탄치 않은 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조: "대담함"을 최우선으로 삼고, 광범위하게 대중을 동원하라 "敢”字当头,放手发动群众

당의 영도자가 대담하게 군중을 움직이려고하느냐 마느냐가 이 문화대혁명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다.

현재 당의 각급 조직에는 문화혁명운동의 지도자에 대한 네 가지 상황이 존재한다.

  1. 운동의 선두에 서서 대답하게 군중을 동원할 수 있다.이들은 "대담함"을 앞세운 두려움 없는 공산주의 전사로 마오 주석의 좋은 학생들이다. 그들은 대자보, 대변론을 제창하여 모든 잡귀를 들추어내도록 장려하고, 그러면서 자신의 업무상의 결점과 잘못을 비판하는 군중을 독려했다.이러한 올바른 지도자는 바로 프롤레타리아 정치가 두드러지고 마오쩌둥 사상을 앞세우기 때문이다.

(二)有许多单位的负责人,对于这场伟大斗争的领导,还很不理解,很不认真,很不得力,因而处于软弱无能的位。他们是“怕”字当头,墨守旧的章法,不愿意打破常规,不求进取。对于群众的革命新秩序,他们感到突然,以致领导落后于形势,落后于群众。

(三)有些单位的负责人,平时有这样那样的错误,他们更是“怕”字当头,怕群众起来抓住他们的辫子。实际上,他们只要认真进行自我批评,接受群众批评,是会被党和群众谅解的。不这样做,就会继续犯错误,以致成为群众运动的绊脚石。

(四)有些单位是被一些混进党内的走资本主义道路的当权派把持着。这些当权派极端害怕群众揭露他们,因而找各种借口压制群众运动。他们采用转移目标、颠倒黑白的手段,企图把运动引向邪路。当他们感到非常孤立,真混不下去的时候,还进一步耍阴谋,放暗箭,造谣言,极力混淆革命和反革命的界限,打击革命派。

党中央对各级党委的要求,就是要坚持正确领导,“敢”字当头,放手发动群众,改变那种处于软弱无能的状态,鼓励那些有错误而愿意改正的同志放下包袱,参加战斗,撤换那些走资本主义道路的当权派,把那里的领导权夺回到无产阶级革命派手中。

4조: 군중들이 운동 중에 스스로를 교육하도록 하라 让群众在运动中自己教育自己

무산계급 문화대혁명에서 대중들 스스로만이 자신을 해방시킬 수 있고 어느 누가 독단적으로 할 수는 없다. 대중을 신임하고 대중에게 의지하고 대중들의 창조정신을 존중하라. "두려움"이라는 글자는 던져버려라. 두려움에 괜스리 소동을 벌이지 마라. 마오 주석께서는 늘상 우리에게 혁명은 원래 아름답고 우아하거나 질박하고, 선량하거나 온화한 덕들이 있지 않은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대중들로 하여금 이 문화대혁명 운동 중에 자신이 스스로를 가르치게 하고, 어떤 것이 옭고, 어떤 것이 그르며, 어떤 방법이 정확하고, 어떤 방법이 부정확한지를 직접 식별하도록 하게 하라. 대자보와 대변론과 같은 형식들을 자주 이용하고, 대중들이 정확한 관점을 표명하고 잘못된 의견을 비판하며 온갖 세상의 잡귀신들을 까발릴 수 있도록 대명대망大鸣大放(기탄없이 말하다)을 진행하여라. 이렇게 하여야 광대한 대중들이 투쟁 중에 깨달을 수 있고 그들의 재간을 성장시킬 수 있으며 시비를 식별하고 적아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5조: 당의 계급노선을 견지하라 坚决执行党的阶段路线

누가 우리의 적인가? 누가 우리의 벗인가? 이 물음은 혁명의 일차적 질문이자 문화대혁명의 일차적 질문이다.

당의 영도자들은 좌파를 잘 발굴하고 대열을 강화하고 혁명적 좌파에 결연히 의지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운동에서 가장 반동적인 우익을 완전히 고립시키고 중도를 제압하고 다수를 단결시켜 운동을 통하여 간부 95% 이상, 인민대중 95%이상 단결을 이룰 수 있다.

소수의 극도로 반동적인 부르주아 우익과 반혁명 수정주의자들과 싸우는 데에 집중하고 그들의 당, 사회주의, 마오쩌둥 사상에 대한 범죄를 전면적으로 폭로하고 비판하며 그들을 최대한 고립시켜야한다.

이번 운동의 중점은 자본주의의 길을 가는 당내 실권파들을 정리하는 것이다.

注意把反党反社会主义的右派分子,同拥护党和社会主义、但也说过一些错话,做过一些错事或写过一些不好文章不好作品的人,严格区别开来。

注意把资产阶级的反动学阀、反动“权威”,同具有一般的资产阶级学术思想的人,严格区别开来。

6조: 인민내부의 모순을 정확하게 처리하라 正确处理人民内部矛盾

우리는 '인민 내부의 모순'인지, 아니면 '적아敵我 간의 모순'이라는 두 가지 서로다른 성질의 모순을 엄격히 구분해야 한다. 인민 내부의 모순을 적아모순으로 보지 말 것이며, 적아모순敵我矛盾을 인민내부의 모순으로 여기면 안된다.

인민대중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그 중 서로 다른 의견들 사이의 논쟁은 피할 수 없으며 필요한 것이자 이로운 것이다. 대중들은 정상적이고 충분한 변론의 과정을 통해 더 정확해지고 잘못을 고치며 점점 일치로 나아간다.

논쟁을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사실을 열거하고 이치에 따르며 이론을 통해 상대를 설득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소수사람에 대해 절대로 억압의 방법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소수를 보호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때로는 진리가 소수의 사람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소수 사람들의 의견이 잘못도니 것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변론을 전개하고, 자기 자신의 의견을 지닐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

논쟁을 할 때, 글을 사용하여 싸워야 하지 무장투쟁을 하여서는 안된다.

논쟁 중에 모든 혁명가들은 모두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과감히 생각하고 말해야 하며 공산주의의 풍격을 과감히 행해야 한다. 혁명 동지들 끼리는 강한 단결을 위해 큰 방향을 향해 일치된 전제하에 서야하지 지엽적인 문제 위에서 논쟁을 계속해서는 안된다.

7조: 혁명 대중을 "반혁명"으로 모든 이들을 경계하라 警惕有人把革命群众达成“反革命”

일부 학교, 일부 단위, 일부 공작조의 책임자들은 그들에 대해 대자보를 붙힌 대중들을 조직적으로 공격하고 심지어는 단위나 공작조 지도자에게 반대하는 것은 당과 당중앙, 사회주의에 반대하는 것이나 혁명에 반대하는 것으로 몰아간다. 그들의 이러한 행위는 필히 적극적으로 혁명에 임하는 사람들을 공격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방향은 옳지 않으며 이렇게 행하는 것을 불허한다.

심각하게 잘못된 사상을 가진 몇몇 사람들과 당에 반대하고 사회주의에 반대하는 몇몇 우파 분자들은 대중운동의 몇 가지 결점과 잘못들을 이용하여 말도 안되는 소리를 퍼뜨리거나 선동을 꿰하고 의도적으로 대중을 "반혁명"으로 몰아간다. 우리는 조심해야 하며 이들의 흉계를 철저히 까발려야 한다.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명확한 증거없이 살인이나 방화, 독 풀기, 파괴, 국가기밀의 절도등을 행하는 반혁명 분자들은 반드시 법에 의거하여 처벌받아야 한다. 또한 대학, 전문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들 또한 모두 바르지 못하다. 투쟁의 무요 목표가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어떠한 변명을 사용하는 것도 불허하며 대중들을 대중을 향하여 투쟁하도록 선동하거나 학생들이 학생을 향하여 투쟁하도록 도발하는 것을 없애야 한다. 설령 진짜 우파분자라 하더라도 운동 이후 융통성 있게 처리해야 한다.

8조: 간부문제 干部问题

간부는 크게 다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좋은.
  2. 비교적 나은.
  3. 치명적 오류가 있지만 아직 반당, 반사회주의 우파가 아닌.
  4. 소수의 반당·반사회주의 우익.

일반적으로 처음 두 개(좋은, 비교적 나은)가 대다수다.

对反党反社会主义的右派分子,要充分揭露,要斗倒,斗垮,斗臭,肃清他们的影响,同时给以出路,让他们重新做人。

9조: 문화혁명소조, 문화혁명 위원회, 문화혁명대표대회 文化革命小组、文化革命委员会、文化革命代表大会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 운동 동안 많은 새로운 것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많은 학교와 단위에서 인민대중이 창설한 문화혁명소조와 문화혁명위원회와 기타의 조직형태는 역사적 의의가 큰 새로운 것이다.

문화혁명소조, 문화혁명위원회, 문화혁명대표대회는 공산당의 영도 밑에 인민대중이 스스로를 교양할 수 있는 최고의 새로운 조직형태이다. 그것은 우리 당과 대중 사이의 최고의 다리이다. 그것은 프롤레타리아트 문화대혁명의 권력기관이다.

모든 착취계급이 수천 년 동안 남긴 낡은 사상, 낡은 문화, 오래된 관습 및 오래된 습관에 대항하는 프롤레타리아트의 투쟁은 길고 긴 시간이 걸릴 것이다. 따라서 문화혁명소조, 문화혁명위원회, 문화혁명대표대회는 일시적인 조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영구적인 대중조직이어야 한다. 학교와 기관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산업 및 광업 기업, 거리 및 농촌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다.

문화혁명소조, 문화혁명위원회, 문화혁명대표대회는 파리코뮌과 같은 종합선거제도를 통해 선출되어야 한다. 후보자 명부는 혁명 대중이 충분히 숙고한 끝에 제안해야 하며 대중의 거듭된 토론 끝에 선거를 하게 된다.

선출된 문화대혁명소조, 문화혁명위원회 성원, 문화혁명 대표대회 대표는 언제라도 대중의 비판을 받을 수 있으며, 무능한 경우 공개 토론 후 교체될 수 있다.

학교에서의 문화혁명소조, 문화혁명위원회, 문화혁명대표대회는 혁명적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야하며 동시에 일정한 수의 혁명적 교사와 노동자 대표가 참가해야 한다.

10조: 교육개혁 教育改革

이 위대한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서 낡은 교육방침과 교육방법을 개혁하는 것은 지극히 중요한 과업이다.

이 문화혁명에서 부르주아 지식인에 의한 우리 학교의 지배는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각종 학교에서 우리는 마오쩌둥 동지의 교육이 프롤레타리아트의 정치에 봉사하고 교육과 생산적 노동을 결합하는 방침을 관철하여 교육받은 사람들이 도덕, 지성, 체육을 발전시키고 사회주의의식을 가진 노동자가 되도록 해야한다.

학업 기간을 단축해야한다. 교육과정을 간소화해야 한다. 교재를 전면개편하고 일부를 먼저 간소화해야한다. 학생들은 학습에 집중하지만 다른 것도 배운다. 즉 문학을 공부할 뿐만 아니라 공업, 농업, 군사도 공부해야 하며 부르주아 계급 비판을 위한 문화대혁명 투쟁에 항상 참가해야 한다.

11조: 간행물에서 이름을 지명하여 비판하는 문제 报刊上点名批判的问题

문화대혁명의 대중운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프롤레타리아트의 세계관의 보급, 맑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 사상의 보급, 부르주아와 봉건계급의 사상비판이 잘 결합되어야한다.

철학, 역사, 정치경제학, 교육, 문학작품, 문학이론, 자연과학 이론 등의 전면에 대한 반동적 관점 등 부르주아의 당과 반동적인 학계 "당국"에 잠입한 부르주아의 대표 대표자들을 조직하고 비판할 필요가 있다.

언론에 지명된 비판은 동급 당위원회에서 토의해야 하고, 일부는 상급 당위원회에 보고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12조: 과학자, 기술자와 일반 노동자에 대한 정책 关于科学家、技术人员和一般工作人员的政策

과학자,기술자, 일반 노동자에 대하여, 그들이 애국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동하는 것이라면, 반당반사회주의적이지 않고 외국과도 내통하지 않는 것이라면, 이번 운동에서는 반드시 계속 단결, 비판, 단결의 방침을 취해야 한다. 공로가 있는 과학자와 과학기술인에 대해서는 보호해야 한다. 对他们的世界观和作风,可以帮助他们逐步改造。

13조: 도시와 농촌의 사회주의 교육운동과의 상호 결합을 안배하는 문제 同城乡社会主义教育运动相结合的部署问题

현재의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의 초점은 중•대도시에 있는 당과 정부의 문화교육단위와 지도기관들이다.

文化大革命使城乡社会主义教育运动更加丰富、更加提高了。必须把两者结合起来进行。各地区、各部门可以根据具体情况进行部署。

在农村和城市企业进行社会主义教育运动的地方,如果原来的部署是合适的,又做得好,就不要打乱它,继续按照原来的部署进行。但是,当前无产阶级文化大革命运动提出的问题,应当在适当的时机,交给群众讨论,以便进一步大兴无产阶级思想,大灭资产阶级思想。

有的地方,以无产阶级文化大革命为中心,带动社会主义教育运动,清政治,清思想,清组织,清经济。这样做,如果那里党委认为合适,也是可以的。

14조: 혁명을 견지하되 생산을 촉진한다. 抓革命,促产生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은 인민의 사고를 혁명적으로 바꾸어 다양한 과업을 더 빠르고, 더 좋고, 더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우리가 인민대중을 충분히 동원하고 적법하게 배치하면 문화대혁명과 생산이 모두 옳고 모든 사업의 높은 질이 보장될 수 있다.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은 우리 사회의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하나의 강력한 추진력이다. 문화대혁명을 발전생산과 대립시키는 견해는 옳지 않다.

15조: 부대 部队

부대의 문화혁명 운동과 사회주의 교육운동은 중앙군사위원회와 총정치부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진다.

16조: 마오쩌둥 사상은 프롤레타이라 문화대혁명의 행동 지침이다 毛泽东思想是无产阶级文化大革命的行动指南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에서 우리는 마오쩌둥 사상의 위대한 붉은 깃발을 높이 들고 프롤레타리아 정치를 지휘해야 한다. 수많은 노동자, 농민, 군인, 간부, 지식인 사이에서 마오 주석의 글을 배우고 적용하고 마오쩌둥 사상을 문화대혁명 행동의 지침으로 삼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각급 당위원회들은 이러한 복잡한 문화대혁명의 한가운데서 마오 주석의 글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적용해야 한다. 특히 《신민주주의론》, 《연안문예좌담회에서의 강화》, 《인민내부 모순의 올바른 처리 문제에 관하여》, 《중국 공산당 전국선전공작대회 강화》, 《영도방법에 관한 몇 가지 문제》, 《당위원회의 작동방식》과 같은 문화대혁명과 당의 지도방식에 관한 마오쩌둥 주석의 저서를 반복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각급 당 위원회는 마오쩌둥 주석의 역사적 지시를 따르고 대중에서 왔다가 대중에게 가는 대중노선을 관철해야 하며 먼저 학생이 되고 그다음에 교사가 되어야 한다. 편면성과 국한성을 피하라. 우리는 유물론적 변증법을 옹호하고 형이상학과 장황烦琐한 철학에 반대해야한다.

마오쩌둥 동지가 영도하는 당중앙의 영도 아래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은 반드시 위대한 승리를 거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