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공산당

좌파도서관

틀:기획/세계의 진보정당

그리스 공산당
Κομμουνιστικό Κόμμα Ελλάδας
Εργάτες του κόσμου ενωθείτε!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정당정보
정당정보
약칭 KKE
청년조직 그리스 청년 공산당
유럽정당 공산당·노동자당 이니셔티브
국제조직 공산당-노동자당 국제회의
창당
창당
1918년 11월 17일
이념
이념
좌파~극좌

공산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의석
의석
의회 15석 / 300석 (5.00%)
유럽의회 2석 / 21석 (9.52%)
광역단체장 0석 / 13석 (0.00%)
지역의원 48석 / 703석 (6.83%)
기초단체장 1석 / 332석 (0.30%)

개요

그리스 공산당(그리스어: Κομμουνιστικό Κόμμα Ελλάδας, KKE)은 1918년에 설립된 그리스마르크스-레닌주의 정당이다.

역사

제2차 세계대전 이전

그리스 내전

불법화 이후

1974년 이후

2015년 9월 총선 결과 15석을 획득하였다.

2022년 4월 7일 그리스 의회에서 예정된 우크라이나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의 화상연설에 불참 의사를 밝혔다. 아래는 그리스 공산당 의회 그룹이 그리스 의회 의장에게 보낸 편지 전문이다.

의장님께.

2022년 4월 7일 예정된 특별 회의와 우크라이나 예정된 우크라이나 대통령 V. 젤렌스키의 초청과 연설에 관련하여 우리 KKE 의회 그룹은 참여할 의사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벌이는 용납할 수 없는 침공과 제국주의 전쟁에 대한 규탄과 우크라이나 인민들과의 연대는 젤렌스키를 지지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젤렌스키도 문제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 회의도 그러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젤렌스키는 전쟁과 우크라이나 인민들의 고통에 책임이 있는 미제-나토-EU 진영과 제휴한 반동 정부의 수장입니다.

이전 정부와 마찬가지로 젤렌스키 정부는 유럽-대서양 진영의 직접전인 개입으로 일어난 2014년 쿠데타로 인한 우크라이나인들에 대한 착취 상태 아래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다음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 아조프 대대같은 파시스트 충격 부대와 협조하고 지원함으로써 노동자와 인민의 권리를 침해했습니다. 그들은 우크라이나 군과 경찰, 국가 기구와 유기적으로 결합했습니다.

- 나치 프로파간다를 합법화하고 2차 대전의 나치 부역자들을 "국가적 영웅"으로 재평가 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공산당을 활동을 불법화하고, 공산주의자와 투사들을 박해하고, 우크라이나 공산주의 청년단의 서기와 간부들을 체포하고 투옥해 생명을 위태롭게 했습니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공산당이 이 행위에 대해 유럽사법재판소에 항소했으며, 유럽 의회 위원회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우크라이나 정부의 심각한 인권 침해를 발견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드립니다.

- 11개 이상의 야당을 불법화했습니다.

- 그리스인을 포함한 우크라이나 소수민족들의 권리를 침해했습니다.

- 현재 그리스 국회 부의장 중 한명이자 라리사 시의 KKE 의원인 Giorgos Lambroulis와 Sotiris Zarianopoulos 전 의원, Giorgos Maganas 와 같은 다른 KKE 간부들은 우크라이나 정부에게 페르소나 논 그라타를 선고 받았습니다. 그들이 과거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우크라이나 인민들과 박해받는 공산주의자들과 연대를 표명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KKE 의회 그룹은 다가오는 특별 회의와 젤렌스키의 연설에 불참하겠습니다. 이것은 승리하기 위해 러시아의 침공과 인민들을 제국주의 전쟁과 경쟁의 도살장으로 끌어들이는 젤렌스키같은 정부를 모두 물리쳐야 하는 우크라이나 인민에 대한 위대한 연대의 표현입니다.

우리는 만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나,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설을 하러 온다 해도 같은 입장입니다. 우리는 KKE의 의원들은 시의회나 주의회, 정부기관이 반(反)민중적 정부의 정치인을 명예롭게 했을때도 같은 입장이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아테네 시 의회가 러시아 총리 미하일 미슈스틴에게 도시의 열쇠를 준 일이 그 예시입니다.)

KKE 의회 그룹.[1]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