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즘

좌파도서관
아나키즘의 대표적인 상징 서클 A.

아나키즘(영어:Anarchism)은 모든 권력과 정치권력을 부정하는 사상 및 운동이다. 흔히 그리스어 An(없는)+arch(지배자)+ism(주의)을 직역해 무정부주의(無政府主義)라 번역하지만 이 번역은 아나키즘의 본 의미를 왜곡하기 때문에 아나키스트들은 이 번역을 사용하길 꺼려한다. 굳이 번역하자면 자유공동체주의, 반강권주의를 선호하는 편이며 보통은 아나키즘이란 단어 자체를 쓰는 편이다. 흔히 아나키즘을 무정부상태를 지향하는 파괴주의적 혹은 허무주의적인 사상으로 오해하곤하는데 아나키즘은 권위가 없는 형태의 개인의 자유가 극대화된, 평등하고 인류애를 나누는 자유 공동체적 사회를 지향한다.

아나키즘 자체가 아나코 캐피탈리즘을 제외하고는 반자본주의적 성격을 띄며, 따라서 아나키즘은 사회주의 이론으로 분류된다.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자유지상주의 좌파는 거의 동의어로 통한다. 아나키즘은 크게 개인주의적 아나키즘사회 아나키즘으로 나뉜다.

해외의 유명한 아나키즘 조직으로는 스페인의 CNT(전국노동자연합), FAI(이베리아 아나키스트 연맹), 미국의 IWA(국제노동자협회) 등이 있다.

상호부조론

생물의 발전이 경쟁만으로 이루어젔다는 학설에 반대하여 생물의 발전에 상호부조 즉 협동의 중요성 또한 높으며 인간은 상호부조와 경쟁의 조화를 통해서 발전했다는 사회이론. 표토르 크로포트킨이 주장했다.

아나키즘의 분파

각 아나키즘 분파들의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