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좌파도서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Korean Public Service and Transport workers' Union
全國公共運輸社會서비스勞動組合
늘리자 공공서비스! 만들자 좋은 일자리! 끝내자 비정규직!
동네방네 공공성 구석구석 노동권
개요
개요
약칭 공공운수노조(한), KPTU(영)
위치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로 149(등촌동, 서강빌딩)
조합원 수 약 250,000명(2022년)
부설연구원 사회공공연구원
홈페이지 https://www.kptu.net/
창립일
창립일
2011년 6월 24일


개요

대한민국의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부문 산업별 노조연맹. 민주노총에 가맹되어 있다. 2011년 공공노조와 운수노조가 통합하여 만들어졌다.

상징

로고

노조가

공공운수노조가

민중의 권리를 위해 일하는 동지들이여

자본에 짓밟힌 꿈과 희망을 움켜쥐고 오라

자 민주노조의 깃발 힘차게 휘날리며

마침내 쟁취할 해방의 땅에 당당하게 오라

아아 벼랑 끝에서 흔들리는 생존의 땅에

공공성 쟁취 한 목소리로 아~ 깃발 올리니

공공운수노조의 깃발 노동해방의 새 희망이여

승리의 그 날까지 결사투쟁 하여라

선언 및 강령

선언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자들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하여 가열하게 투쟁하고 공공성강화를 위해 모든 힘을 다했다.

우리는 노동열사들의 피어린 투쟁을 통해 발전해 온 민주노동운동을 계승하고 힘을 모아 새로운 도약을 이룩하기 위해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를 결성한다.

우리는 민주노동운동의 전통과 자주성을 지키고 노동계급해방과 민중연대를 이루어내기 위해 투쟁한다.

더불어 뜻을 같이하는 국제노동계급·진보평화단체와 손잡고 차별철폐, 인권향상, 세계평화를 위해 힘차게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

강령

1. 우리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중심으로 민주노조운동의 발전과 통합을 이루어내고 단결권과 노동기본권의 완전쟁취와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영역에서의 지위향상을 위하여 투쟁한다.

2. 우리는 민주노조운동의 혁신과 적극적 참여로 노동자의 자주성과 민주성, 현장성과 연대성을 더욱 드높인다.

3. 우리는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자의 조직화와 단결에 앞장선다.

4. 우리는 고용안정, 생활임금쟁취, 노동시간단축, 노동재해 추방 등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노동의 주인으로 나선다.

5. 우리는 차별 철폐 원칙을 바탕으로 권리보호와 권익향상을 위한 산별협약을 쟁취하고 비정규직을 철폐하며 노동의 소유·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투쟁한다.

6. 우리는 민중의 인간적 삶이 확보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확충과 운수공공성 강화, 과학기술연구 등 지식의 민주성 확보에 온힘을 다한다.

7. 우리는 모든 성이 평등함을 인식하면서 조합 활동의 실질적 평등을 확대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과 여성해방을 구현한다.

8. 우리는 장애인, 노령자, 실업자, 이주노동자, 성소수자 등 사회적소수자의 권익옹호가 평등사회 건설의 바탕임을 인식하며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고 인간존엄성 유지에 필요한 생활조건을 확보하기위해 투쟁한다.

9. 우리는 능동적인 정치 주체자로서 모든 진보세력과 연대하여 불평등 해소와 진보사회 건설을 위해 정치 활동을 강화한다.

10. 우리는 세계 진보평화세력과 굳게 연대하여 평등세상, 착취근절, 생태적 가치에 입각한 정의로운 전환 및 민족화해에 기반 한 평화통일을 이루어낸다.

역사

역대 지도부

현재 지도부

  • 위원장: 엄길용
  • 수석부위원장: 고기석
  • 부위원장: 강철, 김태균, 박상길, 변희영, 윤정일, 정용재
  • 사무처장: 김태인

산하 조직

본부/협의회

산하지부

부설기관

  • 법률원
  • 교육센터 '움'
  • 사회공공연구원

인물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