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

좌파도서관
전국철도노동조합
全國鐵道勞動組合
Korean Railway Workers’ Union
공공철도를 향합니다
개요
개요
약칭 철도노조(한), KRWU(영)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21나길 7, 5층 (철도회관)
조합원 수 약 20,000명
홈페이지 http://www.krwu.or.kr/
창립일
창립일
1945년 11월 1일


개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의 철도산업 부문 노동조합으로, 한국철도공사 및 자회사의 노동조합이다. 원래는 한국노총에 가맹되어 있었다.

상징

로고

선언 및 강령

선언

한국사회의 주인이며, 자주 · 민주사회의 주체인 우리 전국철도노동조합은 민주노동조합 운동의 역사를 복원하고, 선배들의 투쟁을 이어받아 철도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에 최선을 다한다.

이에 철도노조는 조합원이 주인되는 사업의 기풍과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실천원리로 통일·연대·단결투쟁의 전통을 확립·발전시키고, 전국의 노동자와 일치 협력함으로써 노동자의 기본권을 쟁취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적 권리 향상은 물론 불평등한 요소를 제거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

강령

01. 우리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운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민주노조의 사회적 사명을 다한다.

02. 우리는 투철한 동지애와 단결된 힘으로 노동기본권을 완전 쟁취하며,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고 노동현장의 비민주적 요소를 척결한다.

03. 우리는 생활임금 확보, 노동시간 단축, 노동재해 추방, 고용안정 등 노동조건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노동환경을 쟁취한다.

04. 우리는 노동자 의식을 고양하고, 진보적인 노동자 문화의 창달을 위한 활동에 최선을 다한다.

05. 우리는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을 분쇄하고, 철도가 보편적 교통수단으로서 전 민중의 이익에 부합될 수 있도록 통일철도·공공철도의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06. 우리는 노동자로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평등사회 건설에 노력한다.

07. 우리는 전 세계 노동자와 연대하여 국제노동운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인권을 신장하며,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한다.

역사

역대 지도부

산하 조직

인물

둘러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