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코르쉬

좌파도서관
카를 코르쉬
Karl Korsch
혁명적 이론과 실천을 되살릴 첫 번째 단계는 그 자신이 혁명에 관한 주도권뿐만 아니라 이론적이거나 실천적인 방향까지 독점한다고 주장하는 마르크스주의를 타파하는 것에 있다.
출생
출생
1886년 8월 15일

독일 토스테트
사망
사망
1961년 10월 21일

미국 메사주세츠
국적
국적
약력
약력


개요

죄르지 루카치, 안토니오 그람시와 함께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창시자로 평가받는 3인방 중 하나다. 또한 좌익공산주의에 속하기도 한다. 주저로는 『마르크스주의와 철학』이 있다.

사상

마르크스주의의 역사주의를 급진화하여, 헤겔 변증법과 마르크스의 이론 자체도 역사화하여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코르쉬가 이해한 마르크스주의는 모든 것을 역사적 구체성 속에서 이해하는 것이었다.

1.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가르침이 오늘날 이론적인 면에서 얼마나 수용될 수 있고 또 실천적인 면에서 얼마나 적용될 수 있는지 묻는 것은 더 이상 합당하지 않다.

2. 오늘날, 마르크스주의 교리 전체를 노동 계급의 사회 혁명에 대한 이론이라는 의미에서의 원래 기능으로 되살리려는 모든 시도는 반동적인 유토피아에 불과하다.

오늘 날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열 가지 테제 中.

영향

코르쉬의 주저인 『마르크스주의와 철학』은 루카치의 『역사와 계급의식』과 함께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시발점이 된 저작으로 평가받는다.

코르쉬는 베르톨트 브레히트를 가르쳤으며, 펠릭스 바일을 통해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설립에도 영향을 주었다. 또한 발터 벤야민의 마르크스주의 수용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는데, 일례로, 벤야민의 『아케이드 프로젝트』중 마르크스를 다루는 부분(X번 노트)에서 코르쉬의 마르크스 연구서인 『카를 마르크스』는 빈번하게 인용된다.

또한 20세기 초 일본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이론가인 후쿠모토 가즈오를 가르치기도 하였다.